헤드헌터가 말하는 성공한 취업인의 7가지 전략 > Career RnD

후보자InnoHR에서 다양한 Job, Work, Project 기회를 찾으세요.
당신의 커리어를 더욱 풍성하게! 커리어컨설팅을 만나세요.

Career RnD
Career RnD

인터뷰 요령 | 헤드헌터가 말하는 성공한 취업인의 7가지 전략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1-24 11:01 조회17,611회 댓글0건

본문

회사 정보 수집 
면접을 갈 회사에 대해서는 반드시 주변의 모든 채널(웹사이트, 선후배, 친척 등)을 총동원하여 정보를 최대한으로 모아야 한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최소한 회사의 웹사이트만은 꼭 읽어 보고 가자. 




정보의 정리와 분석 
이런 과정을 거치고 나면 면접할 회사의 장점과 단점, 또 그 회사의 장래성 등이 웬만큼 드러나게 된다. 그러면 그 회사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정리한 후에 나름대로 전략을 생각하고 메모하여 종이에 프린트해서 본다. 




희망 직무 연구 
그다음에 매우 중요한 것은 후보자가 지원한 자리(Position)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이다. 아무리 회사에 관련된 좋은 정보가 많고 또 장점이 많은 회사라도 본인이 갈 자리에 대해서 자세히 모른다면 '실패 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본인이 응모한 자리에 대하여 정확한 직무설명서(Job Description)를 입수하여 어떠한 예상 질문이 나올지를 대비하자. 




자기 능력 소개 
경력자 면접의 경우, 시간이 허락한다면 위에 나온 두 번째와 세 번째 사항을 잘 분석, 파악하여 깔끔한(간결하면서도 쉬운) 내용의 자기능력소개서(Presentation Material)를 준비하자. 때때로 특별 점수를 후하게 받을 수도 있다. 




철저한 인터뷰 준비 
자, 그러면 인터뷰란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효과적으로 자기 자신을 셀링(Selling)해야 하는 것이라는 사실, 또 한편으로 크게 봐서는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그날 그 시간만의, 오직 단 한 번의 '특별무대'라는 사실을 반드시 인식하자. 그 짧고 소중한 기회는 다시는 오지 않을 무대이기에 정말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다해 최선을 다하자. 




긍정적 응답의 효과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면접관들의 단골 함정 질문들에 대한 대비책이다. 우선 경력자의 경우 '왜 먼저 기존 회사를 그만두었는가'(또는 그만두려 하는가)라는 질문이다. 이때 험담이나 부정적 내용의 답변은 '절대 금물'이다. 반드시 긍정적 답변들을 미리 생각해 놓아야 한다. 두 번째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자세히 말해 달라'는 질문이 있을 것이다. 보통 면접은 긴장된 순간이기 때문에 이런 간단한 질문에 대해서도 답변을 제대로 못하는 수가 있다. 반드시 철저한 준비를 해 가자. 잘 외우고 미리 리허설까지 해 보자. 세 번째는 마음의 여유가 있을 때는 질문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물어 봐라. 회사의 미래 비전에 대한 것 정도의 질문은 OK다. 그러나 휴가나 복리후생 등에 대한 질문은 '절대 금물'인 것을 기억하라. 




가고 싶은 회사에 대한 열정적인 마음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하며 특별한 인터뷰 요령을 알려 주겠다. 꼭 가고 싶은 회사라면, 그 회사와 '뜨거운 사랑에 빠져라'. 여러분은 사랑에 빠진 사람의 눈빛을 기억하는가? 이 세상의 그 어떤 빛보다 아름다운 빛으로 반짝이는 그 두 눈을. 이 지구상의 모든 면접관이 그대의 '특별한 빛으로 반짝이는 두 눈'에 가장 좋은 점수를 줄 것을 보장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