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자기소개서 10계명 > Career RnD

후보자InnoHR에서 다양한 Job, Work, Project 기회를 찾으세요.
당신의 커리어를 더욱 풍성하게! 커리어컨설팅을 만나세요.

Career RnD
Career RnD

이력서&자기소개서 | 성공적인 자기소개서 10계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1-24 11:01 조회11,572회 댓글0건

본문



1. 기업의 속성에 맞춰 자신을 포장하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은 일종의 자신을 파는 영업행위이다.

면접을 통해 자신을 본격적으로 팔기 이전에 '나는 이러한 사람이다'라고 자신에 대한 사전정보를 줌으로써 어느 정도 기업이 지원자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따라서 '나'라는 상품을 제대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지원하려는 기업의 구체적인 환경을 파악한 뒤 기업의 속성에 맞춰 자신을 포장해야 한다. 기업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상의 기업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얻을 수 있다. 또한 자신의 특징을 최대한 강조해 기업체에서 구미가 당길만한 미끼를 던져줘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차후 면접의 기본자료로도 활용되기 때문이다.




2. 자기 이미지를 만들어라.

한 가지의 주제를 잡아 해당 주제에 맞게 포커스를 맞춰 자기 자신에 대해 기술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독특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이 유리하다.
 
'무엇인가를 시작하면 반드시 성취해내는 사람'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러한 성격이 형성된 과정과 성장시절 이러한 성격과 얽힌 에피소드, 경험담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것이 좋다. 
또한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이러한 성격이 미친 영향력 등을 유기적으로 기술함으로써 '성취욕이 강한 사람'이라는 자신만의 이미지를 만든다면 인사담당자의 뇌리에 확실히 자신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또는 다른 사람과 차별화 시킬만한 시각으로 글을 풀어 나가는 것도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인칭보다는 3인칭으로 서술해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느낌을 주는 것도 인상적일 수 있다.


 

3. 헤드라인을 달아라.

자기소개서는 자기를 팔기 위해 자신이라는 상품을 홍보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인사담당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자신의 특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자신만의 남다른 경험, 경력이 있어도 아무 특징 없이 단순 나열식으로 기술만 한다면 인사 담당자는 지원자의 특성을 파악하지 못하고 보통의 지원자라고 속단할 수 있다. 
따라서 헤드라인만 봐도 기사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신문 기사 헤드라인처럼 자신의 능력과 경력, 자질 등을 인사담당자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간략한 문장이나

재치 있는 단어를 사용, 자기소개서 중간 중간에 헤드라인을 다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자신이 적임자임을 강조하라.

최근 기업은 입사 즉시 업무에 투입시킬 수 있는 인재를 수시로 뽑고 있다.

따라서 인사담당자의 눈에 띄려면 기업에서 채용하려고 하는 해당 업무에 자신이 최적의 사람임을 강조해야 한다. 아무리 많은 경력과 자격증을 지니고 있더라고 지원하는 회사의 업무와 관련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자신이 지원하는 업무와 관련 있는 자격증과 경력만을 부각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회사에서 충원하고자 사람이 담당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회사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아는 사람중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 있다면 해당 업무가 요구하는 스킬이 무엇인지 어떤 일들을 하게 되는지 물어보는 것이 좋다. 
또는 회사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문의하거나 인사담당자가에게 전화로 물어봄으로써 해당직에 대한 자신의 열의를 비추는 것도 좋다. 
이렇게 해서 파악한 업무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자신이 '왜 해당 업무에 가장 적합한 사람인지', '자신의 어떤 점이 장점으로 작용하는지', '지원하는 동기와 앞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등을 논리적으로 설명, 자신의 조건을 효과적으로 부각시켜야 한다. 

즉, 자신이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바로 '그 사람'임을 인식시킴으로써 인사담당자가 자신을 거부할 수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

 


5. 구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라.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저지르기 쉬운 실수중의 하나가 자신을 좀더 멋지게 드러내기 위해 추상적으로 쓰는 것이다. 사색적이고 좀 어려운 한자말들 동원해 가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긴 하는데 이러한 자기소개서는 글 쓴 사람의 특징을 하나도 파악할 수 없게 만든다. 
따라서 인사담당자가 자기소개서를 읽고 '이 사람은 이러이러한 사람이구나'하라는 느낌 
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자신을 묘사해야 한다.

자신을 부각시킬 수 있는 에피소드, 가족관계에 얽힌 이야기,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변환점을 가져다 준 계기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각 사건들이 어떻게 자신에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설명해 줘야 한다. 또한 자신이 가졌던 호기심이나 문제의식이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켰으며 현재 자신의 관심분야와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인사담당자는 이렇게 구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적은 자기소개서를 읽는 동안 작성자의 성격, 행동방식, 성향은 물론 글 속에 녹아있는 논리력과 사고방식 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구체적인 성향을 나름대로 판단해 채용시 업무수행 능력과 추진력, 팀웍 등을 판단하게 된다.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능력을 나름대로 평가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에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고 자신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6. 참신한 문구로 시작하라.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와 처음으로 대면하는 것과 같다. 마찬가지로 첫 문장은 첫 인상과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따라서 인사담당자가 끝까지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맨트나 문구로 첫 문장을 시작해야 한다. 

인사담당자는 '나는 **에서 태어난 누구 누구 입니다'라는 식의 첫 문구에 식상해져 있다. 또한 인사담당자에게 지원자의 태생은 그저 참고자료에 불과하다. 

따라서 자신의 능력과 특성을 대변할 수 있는 광고성 멘트로 첫 문장을 시작한다면 인사담당자의 시선을 모을 수 있을 것이다



 

7. 입사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혀라.

자신의 철학, 비전 등을 회사의 경영철학, 인재상, 비전 등과 구체적으로 비교해 입사지원동기를 밝히는 것이 좋다. 동기가 확실치 않으면 성취의욕도 적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이 장차 추구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자기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특성도 파악해 놓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관심을 갖고 신문이나 인터넷을 통해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둘 필요가 있다.

자신과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한 충분한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치관과 기업에서 바라는 인재상이 이러 이러한 점에서 유사하기 때문에 지원했다고 설득력 있게 설명해야 한다. 또한 자신의 전공과 희망 등과 연결시켜 지원 동기를 명확히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8.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켜라.

보통 자기소개서 작성과 관련된 책자들을 찾아보면 자신의 장점은 물론 단점도 밝혀야 한다고 충고한다. 그러나 어쨌든 인사담당자는 단점을 많이 가진 사람보다는 장점이 많은 사람을 선호할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단점은 솔직하되 간단하게 적는 것이 좋다. 자신의 단점을 장황히 묘사하는 대신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그 결과 자신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초점을 맞춰 설명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은 '스스로 자신의 단점을 파악, 자신을 개선해 나갈 줄 아는 인간형' 임을 부각시킬 수 있어 오히려 자신의 단점을 강점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 

특히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질문은 면접시에도 자주 나오는 질문이므로 평소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철저히 분석해 두고 자신의 단점을 장점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둬야 한다. 
가령 자신이 학창시절부터 오락부장을 도맡아 했다면 이러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재치 있으면서도 사람을 끌어당기는 흡입력, 카리스마가 있고 조직 문화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인재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외국어능력이나 리더쉽 또는 업무 수행상 도움이 될 수 있는 능력 등을 자신의 체험과 함께 언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만약 영업직에 지원한 사람인데 자신의 성격이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적극적이며 말수완도 좋다면 플러스 점수를 받을 수 있다.




9. 경력자의 경우 자신의 수행업무를 강조하라.

경력자의 경우 그동안 자신의 경력을 바탕으로 이전 직장에서 수행했던 업무에 대해 강조할 필요가 있다. 특히 각 수행업무들이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중점적으로 부각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과거 자신이 수행했던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해당 프로젝트에서 자신이 담당했던 업무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적어야 한다. 해당 프로젝트에 관한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참고자료로 함께 첨부하거나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를 적어 놓는 것도 자신의 업무수행 능력을 적극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이다.

경력이 없는 신입의 경우 지원한 분야와 관련된 수상경력 및 자격증에 대해 기술한다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지원한 업무와 관련된 분야의 자격증 등은 적극 강조해야 한다.


10. 자신의 포부와 비전을 제시하라.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파악하고 싶어하는 것 중의 하나가 지원자의 발전가능성, 잠재 능력, 장래성 등이다. 
인사담당자들은 장래에 대한 포부가 있는 사람은 업무에 임할 때 매사에 적극적이며 열의를 갖고 있다고 판단한다. 자기 나름대로의 목표가 있으면 이 목표를 향해 나아갈 열의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원하는 기업의 업종, 특성을 고려해 자신의 포부와 비전을 명확히 제시하고 입사후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떠한 자세로 임할 것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다. 
뚜렷한 목표의식이 없는 지원자는 단순히 취업을 위해 지원했다는 인상을 주기 쉽다. 따라서 평소 5년 후 자신의 모습, 10년 후 자신의 모습 등을 나름대로 설계해 현실성 있게 목표를 잡고 그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실행 전략 등도 세워둔다면 자기소개서 작성시 자신의 비전을 보다 명확히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